국제한국어통번역학회
International Network for Korean Interpretation and Translation
2024년도 글로벌인재양성사업 지역사회 통번역 전문가 과정 개최
경북도에서 주최하고 경상북도가족센터에서 주관하는 2024년 글로벌인재양성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통번역 전문가 17명’을 양성했다.
‘지역사회 통번역 전문가 과정은 국제한국통번역학회와 ㈜케이아이티랩과 협력해 지난 7월 6일부터 8월 3일까지 오프라인, 온라인 집중교육을 총 59시간 진행했다.
이를 통해 글로벌레이디(결혼이주여성)의 통역, 번역 전문성을 강화 해 지역사회 통번역사로 활동하는데 신뢰도 향상과 아울러 다양한 방면의 통,번역사로 활약할 수 있는 토대 확산에 목적이 있다.
이번 교육에는 중국, 베트남, 캄보디아, 일본, 태국, 필리핀 6개국 출신 총 17명이 참여했다. 교육은 진단평가를 시작으로 한국어표현과 글쓰기, 전문용어 이해, 한국어 비표준어 이해, 한국어 발음 및 억양교정, 한국어 번역, 통역 실습 등으로 짜여져 지금껏 많은 교육에 노출되었던 글로벌레이디 들도 스스로 많은 시간 반복 학습을 해야 진도를 따라갈 수 있을 정도로 어려운 과정이었음에도 모두 수료하는 기쁨을 안았다.
수료생 쟝리리 씨는 “이번 과정을 통해 아직도 많은 부분이 미숙하고 공부가 더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됐고 통번역 전문가로 활동하기 위해서 10월에 치러지는 지역사회 통번역사 자격시험에도 응시해 볼 것”이라고 소감을 말했다.
이명숙 센터장은 당부의 말을 통해 “지역사회 통번역 전문가 과정을 모두 함께 수료하게 돼 축하하고 이를 통해 또 우리의 강점을 보여줄 수 있는 징검다리 하나를 건넜다고 생각한다”며 “여기서 멈추지 말고 더 노력해서 경북, 더 나아가 어느 곳에서든 통·번역하면 글로벌레이디를 떠올릴수 있게 되기를 바라고 우리 지역사회와 후배들에게도 긍정적으로 기여 할 수 있는 글로벌레이디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출처 : 경북도민일보(http://www.hidomin.com)
https://www.hido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556043
http://m.jbinews.com/view.php?idx=92774